본문 바로가기
시험 정보

주택관리사보 시험에 관한정보 알아보기(주택관리사와 차이점)

by 나의 정보 모으기 2023. 7. 25.

최근 부동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다 보니 부동산 관련 자격증들을 취득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어요. 그중 대표적인 자격증들이 공인중개사, 감정평가사, 주택관리사보인데 오늘은 주택관리사보에 대해 알아보고 시험에 관한 정보 그리고 주택관리사와의 차이점에 대해 한번 알아볼게요.

주택관리사보-시험정보
주택관리사보 시험정보

 

1. 주택관리사보 소개

주택관리사보는 공동주택의 운영, 관리, 유지, 보수 등을 실시하고 이에 필요한 경비를 관리하며, 공동주택의 공용 부분과 공동소유인 부대시설 및 복리시설의 유지, 관리 및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자격증이에요. 

-주택관리사보와 주택관리사의 차이점

여기서 사람들이 주택관리사보 와 주택관리사가 같다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차이점은 주택관리사보는 주택관리사보 자격시험에 합격해 취득할 수 있고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500세대 미만 아파트 관리소장으로 취업할 수 있어요. 하지만 주택관리사는 시험을 통해 취득하는 것이 아니고 주택관리사보 자격증을 취득한 후, 정해진 주택관리 경력을 쌓아 발급받을 수 있어요. 만약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면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 관리소장도 될 수 있고 주택관리사보 자격증보다 높은 연봉을 받을 수가 있어요.

 

2. 주택관리사보 응시자격 및 합격률

응시자격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어요. 하지만 공동주택관리법 제67조 제4항에 해당하는 사람은 주택관리사가 될 수도 없고 그자 격을 상실해요

  1. 피성년후견인 또는 피한정후견인
  2. 파산선고를 받은 사람으로서 복권되지 아니한 사람
  3.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끝나거나 집행이 면제된 날로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4. 금고 이상의 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사람
  5. 주택관리사 등의 자격이 취소된 후 3년이 지나지 아니한 사람

 

합격률

주택관리사보-합격률
출처-큐넷 주택관리사보 합격률

합격률은 최근5년동안 보면 1차 같은 경우 매우 낮아요 평균 10%였다가 최근 22년에 20%로 올라왔고 2차 같은 경우는 1차에 비해서는 또 많이 높아요. 하지만 70~80%의 합격률을 유지하던 중 최근 22년도에는 47%까지 내려가서 만만하게 봐서는 안 되는 시험이에요.

 

3. 주택관리사보 시험정보

시험일정

주택관리사보-시험일정
출처-큐넷 주택관리사보 시험일정

시험은 일년에 1차 한번 2차 한 번만 있기 때문에 혹시나 시험을 놓칠 수 있으니 시험접수 기간이 되면 미리미리 접수 등록을 하시는 게 좋을 거 같아요.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시험과목 및 출제비율

 

제1차 시험과목 : 민법,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제2차 시험과목 : 주택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관리실무

주택관리사보-출제비율
출처-큐넷 주택관리사보 출제비율

시험은 1,2차 공통으로 과목당 40문제이고 시험시간은 과목당 50분이에요. 1차 시험 같은 경우는 객관식 5지 선택형이고 2차 시험 같은 경우 객관식 5지 택일형 및 주관식(단답형 또는 기입형)이에요. 문제당 2.5점인데 주관식 단답형 문제는 부분점수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합격기준

주택관리사보-합격기준
출처-큐넷 주택관리사보 합격기준

합격기준은 1차시험같은 전 과목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이지만, 2차 같은 경우는 상대평가로 전환되어서 각 과목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을 달성한 사람 중에 평균 점수 고득점순으로 합격할 수가 있는데 선발예정인원이 1600명으로 제한되어 있다고 하니 열심히 준비하셔야 될 거 같아요.


1차 시험에 합격하신 분들은 당회의 시험에 한해 1차 시험을 면제해 주니 참고하세요.

 

4. 주택관리사보 진로 및 전망

주택관리사보는 합격 후 합동사무소 설립, 공동주택이나 아파트 관리소장이 될 수 있고, 아파트 단지 관리사무소의 행정관리자나 주택관리업 등록업체 창업, 공공기관, 주택관리 전문 공무원으로 취업을 할 수가 있어요. 그리고 주택공사, 토지개발공사 같은 공사에서 근무를 하신다면 자격증을 취득했을 시 우대받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최근 주택관리사는 법적으로 일정규모 이상의 공동주택의 경우 채용을 의무화하고 있기 때문에 주택관리 시장이 확대되면서 수요도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전망은 좋아요. 그래서 당장 사용하지 않더라고 은퇴 후 노후대비를 위해 한번쯤 따놓으시는 거도 좋을 거 같아요. 


지금까지 주택관리사보 시험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고 주택관리사와 주택관리사보 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부동산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요즘 응시자격도 없고 노후대비도 할 수 있으니 관련 기관으로 창업 취업도 할 수 있어 다양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자격증인 거 같았어요.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고민 중이신 분들 한번 도전해 보시는 거도 좋을 거 같아요. 지금까지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시험과목 및 정보

공인중개사-시험정보-포스팅
공인중개사 시험정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