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취업을 위해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여 스펙을 쌓고 있는데 그중 활용도가 높은 자격증인 SMAT 서비스경영자격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모듈별 시험과목, 2024년 시험일정, 합격기준 등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SMAT 서비스경영자격
SMAT 서비스경영자격은 급증하는 인력 수요를 보이는 서비스 산업의 핵심 성공요인을 선별하여, 서비스 직무의 현업 역량을 평가하는 실무형 국가공인 자격으로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가공인(민간) 자격이에요.
(등록번호 : 2013-0384)
Module A | 고객 접점에서 올바른 비지니스 매너와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객 심리를 이해하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현장 커뮤니케이션 실무자 양성 |
Module B | 서비스 현장에서 CRM 및 상담역량을 바탕으로, 서비스 유통관리 및 코칭/멘토링을 통해 세일즈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 마케팅 관리자 양성 |
Module C | 서비스 현장에서 CSM 및 HRM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수한 서비스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공급/수요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운영전략 관리자 양성 |
시험은 Module A, B, C로 나누어져 있고 개별 모듈별로 응시할 수 있는데 모두 취득한다면 1급(컨설턴트), A+B 혹은 A+C 2개 Module을 취득한다면 2급(관리자), A(기본) 1개 Module을 취득한다면 3급(실무자)의 자격등급을 부여해요.
여기서 보면 Module A가 가장 기본이 된다고 볼수 있고 만약 Module B 또는 C를 먼저 취득하더라도 Module A를 취득해야 자격이 부여되기 때문에 Module A를 우선 취득하는 것이 좋아요.
SMAT 서비스경영자격을 취득하면 학점도 인정이 되는데 1급(컨설턴트)의 경우 10학점, 2급(관리자)의 경우 6학점이 인정이 돼요.
시험정보
SMAT 서비스경영자격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응시가능하고 개별 모듈별로 응시할 수 있는데 모듈별로 시험과목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응시하는 모듈의 시험과목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서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필요한 2024년 SMAT 서비스경영자격시험일정, 시험과목, 합격기준 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2024년 시험일정
2024년 SMAT 서비스경영자격시험일정은 8회 시행될 예정으로 2, 4, 6, 8, 10, 12월은 둘째 주 토요일, 5, 11월은 넷째 주 토요일에 시행될 예정이고 온라인 원서접수의 경우 kpc 자격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후 원서접수를 할 수 있고 방문접수를 하는 경우 'KPC자격지역센터'에서 가능한테 방문접수 전에 지역센터로 사전 연락 후 방문하면 돼요.
모듈별 시험과목
모듈 | 과목 | 문제형식 |
(Module A) 비지니스 커뮤니케이션 |
비지니스 매너/에티켓 | PBT방식으로 진행 70분간 총 50문항 5개유형으로 복합출제 (일반형, O/X형, 연결형, 사례형, 통합형) |
이미지 메이킹 | ||
고객심리의 이해 | ||
고객 커뮤니케이션 | ||
회의기획/의전실무 |
Module A의 경우 가장 기본이 되는 모듈로 5과목이 있고 각과목별 10문항이며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이면 합격이에요.
Module A에서 중요도가 높은 과목은 비즈니스 매너/에티켓, 이미지 메이킹 과목이 중요해요.
모듈 | 과목 | 문제형식 |
(Module B) 서비스 마케팅/세일즈 |
서비스 세일즈 및 고객상담 | PBT방식으로 진행 70분간 총 50문항 5개유형으로 복합출제 (일반형, O/X형, 연결형, 사례형, 통합형) |
고객관계관리(CRM) | ||
VOC 분석/관리 및 컴플레인 처리 | ||
서비스 유통관리 | ||
코칭/교육훈련 및 멘토링/동기부여 |
Module B도 과목수는 5과목으로 같으나 다른 분야의 과목이고 각과목별 10문항이며 문제형식과 합격기준은 Module A와 동일해요.
Module B에서 중요도가 높은 과목으로는 서비스 세일즈 및 고객상담, VOC 분석/관리 및 컴플레인 처리 과목이 중요해요.
모듈 | 과목 | 문제형식 |
(Module C) 서비스 운영전략 |
서비스 산업 개론 | PBT방식으로 진행 70분간 총 50문항 5개유형으로 복합출제 (일반형, O/X형, 연결형, 사례형, 통합형) |
서비스 프로세스 설계 및 품질관리 | ||
서비스 공급 및 수요관리 | ||
서비스 인적자원관리(HRM) | ||
고객만족경영(CSM)전략 |
Module C 도 과목수는 5과목으로 같지만 A, C와 과목이 다르고 각 과목별 10문항이며 문제형식과 합격기준은 동일해요.
Module C에서 중요한 과목은 서비스 프로세스 설계 및 품질관리, 고객만족경영(CSM) 전략 과목이 중요해요.
과목별 문항수는 모듈별로 10% 이내에서 변동 가능하고 더 자세한 출제기준이 궁금하다면 아래 SMAT 서비스경영자격 출제기준 파일을 확인해 주세요.
합격률
연도 | 1급(관리자) 합격률 | 2급(운영자)합격률 | 3급(실무자)합격률 |
2023 | 46.94% | 62.8% | 67.51% |
2022 | 50.54% | 60% | 65.1% |
2021 | 48.82% | 69.92% | 75.02% |
2020 | 57.46% | 70.44% | 76.1% |
2019 | 51.85% | 64.66% | 71.22% |
SMAT 서비스경영자격의 합격률은 1급 평균 50% 이고 2급 과 3급은 평균 70% 정도로 크게 어렵지 않은 시험이기 때문에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를 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에요. 하지만 쉽다고 해서 너무 기출문제만 풀어서는 이해도 가지않고 암기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어 합격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기본개념정도는 익힌 후에 기출문제 풀이를 하는것을 추천드려요.
취득 후 활용
SMAT 서비스경영자격 자격증을 취득하면 서비스 산업계에서 신규 인재 채용 및 기존 직원 육성과 전환배치 등 HR 정책에 활용할 수 있는데 여러 기업에서 HR직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취업 시 유리할 수 있어요.
그리고 SMAT 1급은 전문학사(경영, 관광경영), 학사(경영학,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 일 경우 전공필수 학점으로 인정이 되고 SMAT 2급은 전문학사(경영, 관광경영) 일 경우 전공필수 학점으로 인정이 되는데 위의 전공이 아니라도 일반선택 학점으로도 인정이 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자격증이에요.
지금까지 SMAT 서비스경영자격시험의 모듈별 시험과목, 시험급수, 2024년 시험일정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취득이 바로 취업으로 연결되는 자격증은 아니지만 취업할 때 유리할 수 있는 자격증이고 활용도도 높기 때문에 한번 도전해 보길 추천드려요.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ITQ 자격증 소개 및 시험일정 응시자격시험과목 총정리
GTQ 자격증 1급 2급 3급 시험 일정 합격률 등 시험정보 및 활용
SW 코딩자격에 대해 알아보기 시험일정 시험과목 응시자격
'시험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텔레마케팅 관리사 자격증 시험에 필요한 정보 소개 (2024년 시험일정) (0) | 2024.03.05 |
---|---|
플로리스트 국가 자격증 화훼장식기능사 취득을 위한 시험정보 총정리 (0) | 2024.02.28 |
추천 자격증 조경기능사 2024년 시험일정 시험과목 시험정보 소개 (0) | 2024.02.23 |
유망 자격증 추천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 자격증 정보 알아보기 (0) | 2024.02.18 |
의료전자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과목 응시자격 시험일정 시험정보 소개 (0) | 2024.02.07 |